"미국인들 가전제품 바꿀 돈 없다"…월풀, 가전 수요 둔화 예고

입력 2024-01-30 15:20   수정 2024-01-30 15:27


미국 대표 가전 기업 월풀이 올해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. 미국 주택시장 약세로 북미 지역에서 가전제품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관측이다. 실적 우려에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5%가량 하락했다.

29일(현지시간)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월풀은 이날 장 마감 후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매출이 약 169억달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.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인 177억달러를 4.5% 밑돈다. 수익 가이던스도 예상치보다 낮았다.

월풀은 소비자들이 전자 제품, 가구, 가전제품 등 고가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했다. 이에 따라 회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창출하는 북미 지역에서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.

월풀의 최고 재무 책임자(CFO) 짐 피터는 “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기존 주택을 구입한 뒤 가전제품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결정을 내린다”며 “하지만 기존 주택 판매는 수십 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 모기지(주택담보대출) 금리에 큰 변화가 없다면 기존 주택 판매가 작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도 분석했다.

발표 이후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12.50달러(뉴욕 시간 오후 4시 10분 기준)까지 내려앉았다. 장중 최고가(오전 9시 55분·118.50달러)보다 5%가량 하락했다. 최근 1년간 월풀 주가는 153달러대에서 117달러로 23% 이상 떨어졌다. 미국 S&P500 지수가 같은 기간 22% 이상 상승한 것과 대조적이다.


블룸버그는 월풀의 실적이 미국 주택 시장의 지속적인 약세를 보여준다고 분석했다. 높은 대출 비용으로 인해 주택 판매가 급감했다는 것이다.

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것도 월풀에는 위기 요인이다. 짐 피터 CFO는 “소비자들은 (대출 비용이 커지는) 상황에 부닥치면 가격에 조금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”고 설명했다.

월풀은 올해 4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예정이다. 모터, 펌프, 컴프레서 등 부품의 원자재 가격을 낮추고 일부 감원도 예고했다. 2022년 쓰레기 처리기 제조업체 인싱크이레이터를 인수한 월풀은 지난해 부채를 5억 달러 줄인 데 이어 올해도 5억 달러를 더 줄일 계획이다.

한경제 기자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